본문 바로가기
엔비디아

RTX50 시리즈, 32비트 게임용 GPU PhysX 지원 중단

by Daniel_Lee 2025. 2. 20.
반응형

엔비디아의 최신 그래픽 RTX50 시리즈에서 32비트 게임의 PhysX 가속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 = 엔비디아)

 

엔비디아의 최신 그래픽 RTX50 시리즈 GPU 32비트 게임의 GPU PhysX 가속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지시간 지난 18일 엔비디아는 RTX5090, RTX5080을 포함한 RTX50 시리즈에서 32비트 게임의 GPU PhysX 지원을 공식적으로 중단했다.

 

이에 따라 크라이오스테이시스, 배트맨: 아캄 시티, 보더랜드2, 미러스 엣지, 어쌔신 크리드4: 블랙 플래그,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등 GPU 가속 PhysX를 활용하는 구형 게임들은 RTX50 시리즈에서 더 이상 정상적인 프레임 속도로 실행되지 않는다.

 

RTX50 이전 세대 GPU 32비트 애플리케이션 바이너리 실행을 지원했으나 RTX50 시리즈부터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에 다라 RTX50 사용자는 AMD GPU처럼 CPU기반 PhysX만 사용할 수 밖에 없다.

 

실제 테스트에서도 성능 저하가 확인됐다. RTX4090을 사용할 경우 4K 최대 설정에서 100프레임 이상을 기록했던 크라이오스테이시스 기술 데모가 RTX5090에서는 CPU PhysX로 전환되면서 13프레임까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엔비디아는 이와 관련한 별도의 해결 방안을 발표하지 않았으며 향후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될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반응형